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냉방병 우습게 볼게 아니다.
    질환 2019. 7. 3. 10:30

    안녕하세요! 미느시쿠입니다. 7월으로 접어들면서, 직장, 가정에서 에어컨을 많이 틀고 계십니다. 밖은 너무 덥고.. 불쾌지수도 올라가고, 습하고 그렇기 때문에, 실내에서 만큼은 시원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너무나도 많은 냉방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방병 환자는 증가하고, 오히려 감기에 걸리기 일쑤인데요, 가볍게 감기라고 넘겨짚다가 오히려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냉방병의 증상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미느시쿠가 다뤄보겠습니다.

     

    냉방병은 무엇인가?

    냉방병은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이에서 과도하게 발생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이것은 사람은 정온 동물로써,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는 몸의 반응에 문제가 일어나게 되면서, 감기증상과 비슷한 형태의 증상을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냉방병의 증상은?

     

    1. 호흡기 증상

    냉방병은 감기와 비슷하게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몸이 나른나른해지며, 쉽게 피로해지는데요. 이것은 몸안의 면역체계가 무너져 발생되는 이유입니다.

    2. 위장 장애

    소화가 잘 안되고, 하복부에 불편함이 느껴지며, 설사와 복통, 매스꺼움, 구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생리불순

    여성은 남성보다 신체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생리가 불규칙해져, 생리통이나 주기가 바뀔 수 있는 생리 불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만성

    냉방병은 감기와 다른 것은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형'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감기는 대게 일주일이면, 호전되는 반면 냉방병은 지속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지속적인 냉방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 환경의 온도를 조금만 높여준다면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1. 에어컨 사용법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첫번째는 에어컨 사용법입니다. 우선,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가 너무 차이나지 않도록, 5~6도 이내로 하여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송풍 방향을 설정하세요, 또한 에어컨의 찬공기가 피부에 바로 닿지 않게, 얇은 가디건 같은 겉옷을 준비하세요

    에어컨 가동시간은 보통 30분정지 1시간 가동시간이 적절합니다.

    냉방병은 환기를 하지 않아, 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될 수 도 있어요, 2~4시간마다 5분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줍니다.

    에어컨은 2주에 한번씩, 청소를 하는 것인데요! 살균에는 식초만한 것도 없습니다. 물에 식초를 조금타서 세척하면 굿!

     

    2. 생활 습관

    1. 혈액순환을 위해 맨손체조, 가벼운 운동을 자주하고, 바른자세를 유지하세요

    2. 찬물이나, 얼음을 자주 먹지 않습니다.

    3. 잠잘 때는 배를 따뜻하게 덮어주고잡니다. 이불 또는 수건 ㅎ

    4. 매일매일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해줍니다.

    5. 적절한 온도와 습도(22~26도)사이를 유지해줍니다.

    여름철 골칫덩이 냉방병을 예방하시기 위해서는 위의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고 지키시면! 걱정없이 무탈히 여름을 보내 실 수 있으실거예요 ^^ 잊지마세요. 우리의 몸은 항상성을 유지한다는 점!! 너무 기온 차이가 나면 바로 병에 걸린답니다.ㅠㅠ 여기서 미느시쿠는 마치겠습니다. 항상 건강조심하세요. 안녕!

    댓글

Designed by Tistory.